CS/알고리즘_KAKAO BLIND RECRUITMENT

[카카오 인턴] 키패드 누르기

Jedy_Kim 2021. 6. 27.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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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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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import java.util.*;
 
// 0. 4행 3열 짜리 키패드 메트릭스를 만든다.
 
// 1.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 2.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
// 3.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
// -> left, right cursor
 
// 4.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
// -> 거리 구하는 공식 이용
//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String resStr = "";
        // 키패드 다이얼을 만들어준다.
        int [][] key_matrix = new int[4][3]; 
        HashMap<Integer, String> map = new HashMap<>(); 
        int cnt = 1;
        for (int i = 0; i < key_matrix.length; i++) {
            for (int j = 0; j < key_matrix[i].length; j++) {
                key_matrix[i][j] = cnt;  
                map.put(cnt, i+"_"+j);
                cnt++;
            } 
        } 
        key_matrix[3][0= -1// * -> -1, map에서의 키값은 10
        key_matrix[3][1= 0;  //          map에서의 키값은 11
        key_matrix[3][2= -2// # -> -2, map에서의 키값은 12
         
        // 왼쪽, 오른쪽 시작점
        int [] left_cursor  = {30};
        int [] right_cursor = {32};
        
        for (int i=0; i<numbers.length; i++) {            
            // 왼쪽 커서가 움직여야되는 경우 : 1, 4, 7
            if(numbers[i] == 1 || numbers[i] == 4 || numbers[i] == 7) {                
                String [] sVal = map.get(numbers[i]).toString().split("_");
                left_cursor[0= Integer.parseInt(sVal[0]); // 왼쪽 행 값
                left_cursor[1= Integer.parseInt(sVal[1]); // 왼쪽 열 값  
                resStr += "L";
            }
            // 오른쪽 커서가 움직여야되는 경우 : 3, 6, 9
            else if(numbers[i] == 3 || numbers[i] == 6 || numbers[i] == 9) {
                String [] sVal = map.get(numbers[i]).toString().split("_");
                right_cursor[0= Integer.parseInt(sVal[0]); // 오른쪽 행 값
                right_cursor[1= Integer.parseInt(sVal[1]); // 오른쪽 열 값
                resStr += "R";
            }
            // 가운데인 경우 : 2, 5, 8, 0
            else { 
                int n_val = numbers[i];
                if (numbers[i] == 0) {
                    n_val = 11;
                } 
                String [] sVal = map.get(n_val).toString().split("_");
                
                int row        = Integer.parseInt(sVal[0]);
                int col        = Integer.parseInt(sVal[1]);
                
                // left에서 중앙의 위치한 값 까지의 거리를 구한다.
                int temp_val      = row - left_cursor[0];
                int temp_left_row = (temp_val > 0 ? temp_val : temp_val*(-1));
                temp_val          = col - left_cursor[1];
                int temp_left_col = (temp_val > 0 ? temp_val : temp_val*(-1));
                
                int left_dist = temp_left_row + temp_left_col;
                // right에서 중앙의 위치한 값 까지의 거리를 구한다.
                int temp_val2      = row - right_cursor[0];
                int temp_right_row = (temp_val2 > 0 ? temp_val2 : temp_val2*(-1));
                temp_val2          = col - right_cursor[1];
                int temp_right_col = (temp_val2 > 0 ? temp_val2 : temp_val2*(-1));
                
                int right_dist = temp_right_row + temp_right_col;
                
                // left or right 중 가까운 녀석의 좌표를 갱신한다.
                // 같을 경우 hand의 값으로.. 
                if (left_dist < right_dist || (left_dist == right_dist && hand.equals("left"))) {
                    left_cursor[0= row;
                    left_cursor[1= col; 
                    
                    resStr += "L";
                } else if(left_dist > right_dist || (left_dist == right_dist && hand.equals("right"))) {
                    right_cursor[0= row;
                    right_cursor[1= col;
                    resStr += "R";
                    
                }
            } 
        } 
        answer = resStr;
        return answer;
    }
}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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